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계숙 (부산대학교) 이은하 (경북도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3 - 129 (27page)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의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에 대한 태도 관련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어머니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유아교육기관 관련 경험 변인에 따라 어머니의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A광역시와 인근의 중소도시 3개 지역에 소재하는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어머니 총 33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일변량분산분석과 Scheffe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의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에 대한 태도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편이었으며, 구체적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존중하고 다름을 수용하고자 하는 태도가 가장 높았다. 둘째, 어머니의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에 대한 태도는 어머니의 직업 유무와 월 가정 소득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지만 연령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어머니의 부모교육 참여수준, 교육기관 만족도, 기관의 교육공동체적 수준에 따라 어머니의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교육공동체의 한 주체인 어머니들의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유아교육공동체를 구현하는데 요구되는 기관의 역할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법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