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계숙 (부산대학교 따뜻한교육공동체연구센터(SSK)) 손환희 (부산대학교 따뜻한교육공동체연구센터(SSK))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5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1)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사회의 누적된 불신과 갈등, 기관 자체의 공동체적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유아, 교사, 학부모 등을 비롯한 구성원의 생명성을 북돋우는 교육과 조직문화를 구현하는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변화의 핵심 주체인 교사의 주체성을 중심으로 어떻게 교육공동체를 구현할 수 있는지 그 구축 과정에 초점을 둔 개념모형의 탐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고찰과 분석, 교사 FGI 등을 통해 1차 모형을 도출하고, 유아교육 전문가 검토 과정을 거쳐 단위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 교사 주도형 최종 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의 개념과 특징을 밝혔다. 둘째, 개념모형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셋째, 발아기, 착근기, 성장기, 성숙기, 확장기와 같은 국면의 이행과 순환을 촉진하는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의 원리를 도출하였다. 넷째,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실행체제와 그 운용에 대해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주도하고 유아교육 구성원들이 함께 따뜻한 유아교육공동체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 효율적인 실천 방안에 대한 시사점 및 본 연구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여 추후 연구를 촉진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