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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진아 (조선대학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8 (8page)
DOI
10.31152/JB.2023.06.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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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시장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명품 브랜드는 변화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소비자 심리를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활용가능한 새로운 마케팅 도구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최근 정치 성향에 대한 연구가 주목받고 있는데, 정치 성향은 여론조사 등을 통한 수집과 언론매체의 정치 성향을 기반으로 접근이 용이한 마케팅 변수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 마케터가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개인의 정치 성향에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정치적 갈등이 고조되고 사회계층 이동성이 저하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 성향이 개인의 지위상징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의 현실을 반영하여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사회계층 이동성 지각과 사회적 네트워크 연대를 새로운 변수로 도입하였다. 연구 결과, 보수적인 소비자일수록 계층이동성을 높게 인식하며, 계층이동성 지각은 지위상징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소비자의 사회적 네트워크 연대가 강할수록 지위상징제품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요인들을 넘어서 사회계층 이동성 지각과 사회적 네트워크 연대를 고려하여 정치 성향과 지위상징제품 소비 행동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확장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보수성향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 전략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가설의 설정
IV.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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