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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어중문학회 중어중문학 中語中文學 第93輯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17 - 242 (26page)
DOI
10.46612/kjcll.2023.09.93.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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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에 나타난 변화와 특징을 살펴보고, 2022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 개선 과정을 항목별 예시문 비교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2022 교육과정은 2015에 비해 과목의 재구조화가 진행되면서 일반 고등학교 보통교과 선택과목이 두 과목에서 네 과목으로 증가하면서 고교학점제를 대비한 과목 선택권이 넓어졌다. 교과 성격 또한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해 변화하였고, 내용 체계에서 핵심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내용 요소를 세 범주로 구분하는 등 큰 변화가 있었다. 이 밖에도 성취기준과 성취기준 해설, 기본 어휘 측면에서 변화가 있었다. 기본 어휘는 사용빈도와 사회적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수정 작업이 진행되었는데, 2015 교육과정에 비해 기본 어휘 수가 15개 감소하고, 과목별 학습어휘량도 전체적으로 감소하였다. 교수•학습 및 평가 부분에서는 2015 교육과정에서 영역별로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던 것에서 2022 교육과정에서는 과목별로 나누어 교사의 수업 재량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제시하였다. 중국어 의사소통 기본 표현 역시 이번 2022 교육과정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첫째, 일부 범주와 항목을 수정하였고, 둘째, 사용빈도와 난이도, 다양한 문법 항목과 기본 어휘 사용, 전문가 검토 의견 등을 반영하여 항목별 예문을 수정하였다.

목차

1. 서론
2. 2022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의 변화와 특징
3. 의사소통 기본 표현 개선 과정
4. 결론
參考文獻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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