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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선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9 - 8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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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하면서도 교육과정의 표준화를 통해 학업 성취를 고양해 온 미국 고교학점제에서의 자국어 교육과정 사례를 고찰하여 고교학점제의 취지에 부합하는 국어과 선택과목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미국 고등학교의 자국어 교육과정 과목 선택 체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첫째, 학생의 진로 계열과 관계없이 교과군별로 이수 학점을 표준화하고 있다. 둘째, 필수과목에 대해서도 학습자의 수준이나 학습 성향에 따라 선택권을 부여하고 있다. 셋째, 영역 통합 및 교과 융합 과목을 통해 교과의 기본 소양에 대한 심화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넷째, 진로와 흥미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테마를 갖는 영역 특화 과목을 다양하게 개설하고 있다. 다섯째, 과목 선택 및 수업 운영에서 학생의 책임 있는 참여와 행위 주도성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의 사례는 고교학점제를 통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모든 학생을 위한 책임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할 필요를 제기한다. 먼저 필수과목에 대해 수준별로 대체할 수 있는 선택과목을 다양화하고, 기존의 교과 영역의 논리를 넘어서 공통교육과정을 마친 학습자의 다양한 필요를 충족하도록 일반선택과목을 재구조화해야 한다. 나아가 기존의 비교과 창의적 체험 활동과 결합하여 학습의 실제성이 높은 교과 연계 진로 맞춤형 과목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 및 자율성과 책임에 기반한 수업 운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지원을 과제로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미국 고교에서 자국어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앤아버 교육구 사례
Ⅲ. 국어과 선택과목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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