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미 (중앙대학교) 이도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3 - 11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만 0세 담임교사들이 1:2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의 특정한 상황과 현상에서 경험적 사례들을 있는 그대로 살펴보며 경험의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에서 1:2 보육을 6개월 이상 경험한 만 0세 담임교사들을 대상으로 눈덩이 표집 방식을 통해 연구참여자 5명을 선정하여 질적 사례 연구방법을 통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2022년 7월 29일부터 10월 7일까지 약 2개월간 면담이 이루어졌으며, 사례 내 이슈 들을 확인하고 공통적인 주제들을 찾기 위해 반복하여 읽고 들으며 사례주제를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만 0세 담임교사들은 만 0세 영아의 월령별 개인차를 존중하고, 만 0세 영아의 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며 양질의 질 높은 보육을 지원하고 있었다. 둘째, 만 0세 담임교사들은 1:2 보육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부모와 특별한 지지적 관계 및 협력적 관계를 형성해나가고 있었으며, 단순한 돌봄의 차원을 넘어 부모의 요구와 기대 이상으로 전문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셋째, 만 0세 담임교사들은 마음의 여유에서 오는 배움에 대한 열망과 자신을 돌아보는 반성적 성찰의 기회를 통해 만 0세 보육전문가로서 인식하고 있었고, 자신의 전문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며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낮은 교사 대 영유아 비율은 만 0세 영아 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어린이집 영아 보육의 질적인 발전 방향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