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다은 (고려대학교) 김민성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7 - 71 (35page)
DOI
10.52558/ISM.2023.12.24.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다양한 유형의 SNS가 등장하고, SNS 활용 목적과 활용 행태, 활용 맥락이 확장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업무 및 직장 내 인간관계에 있어 SNS의 역할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직장인의 업무, 조직과 관련된 이용과 일상적 이용의 특징을 모두 포함하는 SNS인 ‘블라인드’를 대상으로 이용자의 목적을 파악하고 이러한 목적의 위계적 구조를 생성했다. 수단-목적 사슬 접근방식을 통한 분석 결과, 6개의 이용 행위와 16개의 사용 목적이 도출되었다. 이용자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행위는 브라우징이었으며, 브라우징은 정보 습득, 익명성 기반 정보 습득, 타인의 사고 이해, 시간 때우기라는 중간 목적을 거쳐 즐거움, 스스로에 대한 확신, 심리적 안정, 개인의 이익과 발전이라는 모든 궁극적 목적에 도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간 목적 중 가장 큰 중심성 값을 보인 것은 익명성 기반 정보습득이었으며 이는 ‘블라인드’의 플랫폼적 특성이 이용자의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시사한다. 그리고 즐거움, 스스로에 대한 확신, 심리적 안정, 개인의 이익과 발전이라는 네 가지 궁극적 목적은 직장인의 SNS 이용이 향락적 가치와 함께 직장인의 개인의 성장과 연결되는 정신적인 가치도 제공함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블라인드’를 대상으로 직장인들의 SNS 이용 목적을 제시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직장인의 직업적, 일상적 SNS 이용에 대한 보다 풍성한 이해를 제공한다. 또한 최근 조직 내에서 업무 성과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을 위해 여러 노력들을 펼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전략 설정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생각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57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