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숙 (서울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4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 - 3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디자인 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것은 교육 콘텐츠의 품질이고 그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여러 요인 중 하나는 온라인의 특성을 반영한 디자인 교육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강의평가 방식을 개발하는 데 있다 고 본다. 그러나 기존 오프라인 대학 디자인 수업 강 의평가 관련 연구 및 강의평가 체계에 비해 사이버대 학 디자인 수업 강의평가 개선을 위한 연구는 상대적 으로 많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강의 평가 관련 문헌고찰 후 사이버대학 중 하나인 S대학 교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전공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 평가 현황 및 결과 분석을 통해 강의평가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온라인 디자인 학습자와 교수자 대상 온라인 심층인터뷰 결과 분석을 통해 현 디자인 수업 강의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해봄으로써 사이버대학 디자인 수업 강의평가 개선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1) 강의평가 도구 유형을 수업 유형 에 따라 구분하여 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 2) 온라인 의 특성을 활용한 강의평가 방식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온라인 수업 교안 사전 배포율을 높이도록 한다. 4) 다양한 배경의 온라인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한 강의평가 시스템을 마련한다. 5) 온라인 디자인 전공 수업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문항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6) 학생 스스로에 대한 평가 문항 추가와 강의 평가에 대한 온라인 사전교육을 실시하도록 한다. 마 지막으로, 강의평가의 신뢰성을 높여 강의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