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용 신실라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69 - 28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사회 상황은 기존의 수업과는 다른 형식의 수업을 학교에 요구한다. 이러한 요구에 여러 교과의 융합(통합) 교수학습은 고려할 수 있는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학제를 융합하는 수업을 구상하고 실현하는 것은 교사에게 용이한 과정은 아니다. 관련된 학제 모두가 균형을 이루며 자연스럽게 연계되어 소기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여야하고, 이는 교사로 하여금 수업내용과 관련된 각 학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미술, 음악, 수학은 각각의 영역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학문 또는 예술적 행위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 세 개 학제를 아우르는 수업 방안을 구상할 수 있음에 유념하고, 미술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학과 음악소재로서 비(比, ratio)에 주목하며, 황금비(??比, golden ratio)를 주제로 하는 세 개 차시 6시간 분량의 수업방안을 제안한다. 이 수업은 중학교 영재수업이나 고등학교(특히 과학고등학교)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구성하되, 앞의 두 개 차시 4시간 수업은 수학교사와 음악교사 각각에 의해 실시되고 마지막 차시 2시간 수업을 미술교사가 실시하도록 한다. 이 글에 소개되는 수업 방안은 개발 초기단계부터 미술, 음악, 수학교육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하였다. 내용의 수준이나 수업의 절차 등을 섬세하게 구성하여 구현이 가능하게하기 위함이었다. 이 글에 소개된 수업 방안은 연구자에 의해 제안된 수업 모형 시안을 전문가 7인의 검토를 거쳐 수정 보완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최종 수업 방안에 관해, 개발 과정을 자문한 동일한 전문가가 학제간의 균형, 연계성, 수업 진행의 흐름, 그리고 수업의 구현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점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79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