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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새해 김지연 김형신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33 - 34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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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에서 디자인과 개발 분야가 서로 용이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VR 시안 솔루션을 제시하고 VR 시안의 디자인 방법론과 툴의 필요성을 밝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배경이자 시발점은 평면 이미지(2D) 형식의 VR 제작 시안을 각각 다르게 해석함에 따라 발생하는 디자이너와 개발자 간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이로 인한 제작 과정의 비효율성에 있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의 발생 원인을 VR 사용 디바이스인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 사용자 시야의 특수성과 이 점이 반영되지 않은 VR 시안에 있다고 보았다. 이를 밝히고자 우선 HMD 사용자 시야의 특징들을 분석하였고 이어서 HMD 사용자 시야의 특수성에서 비롯되는 문제를 겪었던 <토이 클래시> VR 게임과 <퇴계 성학십도> VR 작업의 제작 사례를 분석하였다. 두 가지 사례를 통해 HMD 상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시야의 왜곡이 VR 작업의 제작 과정과 결과물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우리는 VR 상에서 사용자가 대상의 크기와 위치를 어느 정도 구분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HMD 사용자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사용자가 HMD상에서 크기와 위치 정보가 각각 다른 두 오브젝트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HMD 사용자 경험에서의 부정확한 시지각 현상이 VR 작업 제작의 디자인 및 개발 프로세스에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HMD 사용자 경험을 감안한 VR 시안 디자인 방법론과 디자인 툴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본 연구가 디자인과 개발 분야의 효율적인 VR 작업 프로세스를 위한 VR 디자인 방법론을 제안하며 나아가 HMD와 VR 개발 엔진의 기술개발에 유익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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