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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경 (중앙대학교 대학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495 - 50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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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동시대에 나타나는 새로운 예술적 패러다임의 특성과 형식을 고찰하여, 미적 인식의폭을 넓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네트워크 미학이며, David Joselit의 󰡔after Art󰡕의 내용을 중심으로네트워크 미학의 특성과 형식의 체계를 분류하고, 오늘날 전개되고 있는 미술의 양상을 논하였다. 우선 2장에서는 네트워크 미학의 유래에 대한 근거와 추론을 ‘플럭서스’와 ‘관계미학’을 중점으로 다루어 미술사의 보편성에 대해 근거를 마련하였다. 퍼포먼스로 예술과 삶의 경계를 허무는 플럭서스와 상호적인 인간관계에서 예술을 재현하고 생산하는 관계적 예술은, 네트워크 미학의 특성들과 많은 부분이 일치하였다. 3장에서는 Joselit이 󰡔after Art󰡕에서 강조하는 네트워크 미학의 특성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이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주요 작품들을 제시하였다. 1)네트워크의 확장성 2)네트워크에서 창발3)형상과 배경의 관계 4)원심적 비전 5)수행성의 미 6)재현의 공유지의 순이다. 네트워크 미학이 지향한 특성들은 기존의 매체적, 구심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상호 관계 속에서 외연을 확장하고, 연결과순환의 방식으로 전체 이미지의 효과와 힘에 주목하였다. 4장 또한, 네트워크 미학의 형식을 3장의 특성과 구분하여 텍스트의 ‘Format’ 그대로 사용하여 개념, 구조를 정리하였으며, 요소로는 Image Populations과 Platform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Tania Bruguera의 행동예술인 ‘자본주의 일반’과Ai Weiwei의 ‘동화’에 대해 네트워크 예술의 사회적 실천으로써 정리하였다. 이들의 작업 목표는 사회적 효과가 있는 미적 행위를 통해 삶과 예술 사이에 존재하는 막을 부수는 것이다. 단지 예술가는 이미지를 모으거나, 관람자간의 다변적인 관계가 생성되도록 플랫폼만 제공한다. 본 연구는 Joselit의 네트워크 미학을 개괄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이는 디지털 시대에 동시대 미술을 미학적으로 형식화하는데 의미를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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