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규태 (예아람학교 교사)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97 - 32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수업 설계원리를 적용한 ZEPETO 활용 체육수업이 자폐성 장애 학생의 도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체육수업에서 물건 던지기 등의 도전행동을 보이는 3명의 자폐성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행동 변화를 분석하는 대상자 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계획하고 적용하였다. 중재는 ZEPETO 공간에서 3가지 도전행동에 대해 선행사건, 대체 행동, 후속 결과 중재 전략을 시행하였고, 2주 후 행동 유지 여부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도전행동의 평균 발생 빈도, 중재 시행 후 행동 감소의 즉각성, 중재 회기 변화에 따른 행동 빈도의 지속·일관된 감소를 살펴볼 수 있었고, 그래프의 기초선 구간과 행동 중재 구간이 겹치지 않는 비중복비율과 기초선 대비 실제 개선 정도를 나타내는 개선율이 모두 100%로 검증되었다. 행동 유지 측면에서도 행동 중재가 끝난 뒤 2주 후 도전행동이 여전히 감소 된 상태로 유지되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수업 설계원리를 적용한 ZEPETO 활용 체육수업은 자폐성 장애 학생의 도전행동 감소와 행동 유지에 효과적인 방법임이 검증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육에서의 ZEPETO 활용 중재의 특성과 차별성 그리고 발전적 방안 등을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