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윤 (장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86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93 - 21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감정론과 2022 개정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중심으로 도덕수업을 구상한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좋은 삶을 추구함에 있어 인간의 감정에 주목하였다. 그에게 이성과 감정은 단순한 우열의 관계가 아니라 상부상조의 관계다. 그는 이성과 감정 사이의 ‘능동적이고 활기차며 창조적인’ 관계를 추구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오늘날 감정을 교육하는 데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있다. 첫째, 부끄러움을 수업에서 다루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감정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문학작품을 도덕수업에 활용해야 한다. 셋째, 부적절한 감정 표현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짚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태도나 자세를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기초와 교육과정 내용들을 바탕으로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