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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명대 ((사)한국미술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불교미술사학회 강좌 미술사 강좌미술사 제6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7 - 5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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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운사 아미타불상과 장연사 관음보살상은 몇 가지 점에서 중요시된다. 첫째, 조성기를 통해서 아미타불상과 관음보살상의 조성 배경을 논의했는데 17세기 전반에 활약한 유명한 조각승 인균이 1643년에 제작한 아미타불좌상과 관음보살상임을 밝힐 수 있었다. 또한 조성 관계자나 시주자 등도 모두 동일하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었다. 둘째, 아미타불상의 도상 특징은 다소 성글고 큼직한 나발, 약간 긴 얼굴에 뺨과 턱의 양감을 나타내고 있으며, 관음보살상 역시 동일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두 상은 모두 다소 긴 상체의 단정한 형태, 넓고 큰 무릎 등의 도상 특징과 간결하고 단아한 양식 특징이 다른 인균상에 비해 돋보이고 있어서 인균의 조각승으로서 난숙한 시기인 1643년에 조성한 인균의 대표작으로 평가된다. 셋째, 아미타불상은 다수의 복장품이 발견되었는데 조성기 2매, 후령통, 1604년 묘법연화경 다수, 다라니 다수 등 상당수의 복장품이 발견되어 불상의 가치를 높여주고 있으며 관음보살상의 복장품은 발원문과 비단천, 다라니만 발견되었지만 이들은 모두 아미타불상의 복장 내용과 동일하다는 사실도 밝힐 수 있었다. 넷째, 이 아미타불상은 조성발원문, 하품중생인 수인 등으로 보아 아미타삼존불의 본존 아미타불상이 확실시 된다. 이와 함께 장연사 관음보살상의 조성발원문과 수인 및 크기 등으로 보아 이 아미타본존의 좌협시상으로 확인되므로 원래 아미타삼존상의 본존 아미타불상과 좌협시 관음보살상으로 봉안되었던 동일한 아미타삼존상으로 확인되고 있다. 다섯째, 백운사 아미타불상과 장연사 관음보살상은 1643년에 유명한 수조각승 인균이 조성한 대표적 불보살상이자 아미타삼존상일 뿐만 아니라 조선후반기 제1기 불상 가운데 대표작이므로 조각사적 의의와 문화재적 가치가 높으므로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하여 길이 보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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