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국 (서울은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23 - 137 (15page)
DOI
https://doi.org/10.26844/ksepe.2024.30.1.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교육학 관련 1인칭 체험연구 속에 보이는 메타인지적 차원을 탐구하는 데 두었다. 메타인지 관련 논문들과 스포츠교육학 관련 1인칭 체험연구를 수행한 논문들을 비교 분석했으며 결국 메타인지의세 가지 차원―메타인지적 지식, 메타인지적 경험, 메타인지적 조절―을 1인칭 체험연구 속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메타인지적 지식의 차원으로서, 1인칭 체험연구의 사례를 제시하면서 메타인지적 지식은 ‘사람’(예, 연구자 자신 또는 테니스 파트너), ‘과제’(예, 기본 또는 전략에 충실한 연습), ‘전략’(예, 다양한 클럽을 활용한 어프로치 샷)과 같은 세 가지 요소들에 대한 앎의 상황임을 드러냈다. 둘째, 메타인지적 경험의 차원으로서, 1인칭체험연구의 사례를 제시하면서 메타인지적 경험이란 인지적이면서 감정적인 경험으로서, 예를 들면 기대감의 충족 여부에 따른 만족 또는 불만족의 감정 같은 것을 드러냈다. 셋째, 메타인지적 조절의 차원에서는 Polya의 문제해결 방법과 Lewin의 실행연구의 흐름과 비교하면서 메타인지적 조절은 전략(또는 계획)수립-실행-반성의 나선형적 구조와 관련된 영역임을 제시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스포츠교육학자의 연구 역량이란 다른 것이 아니라 연구자 자신의 스포츠 교육학적 삶을 반성적이면서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메타인지적 습관에서부터 시작됨을 강조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