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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43 - 5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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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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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구조적 중의성의 적절한 해소는 타인과의 의사소통, 읽기나 쓰기 등의 교과 학습에서의 혼란을 방지한다. 본 연구는 문장 유형에 따른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능력을 살펴보는 것에 더하여, 중의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문맥과 쉼, 문맥·쉼 단서를 제공하여 학령기 단순언어장애아동의 단서에 따른 구조적 중의성 이해 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3~4학년 단순언어장애아동 10명, 언어연령일치일반아동 10명, 생활연령일치일반아동 10명 총 30명이었다. 본 실험 과제는 아동들에게 네 가지 조건(무단서, 문맥 단서, 쉼 단서, 문맥·쉼 단서)을 제공하여 구조적 중의성 문장의 의미를 추론하도록 하였다. 구조적 중의성 문장의 유형은 수식-피수식 관계에 의한 중의성 문장과 구문 특징에 따른 구조적 중의성 문장으로 구성하였다. 결과: 첫째, 단순언어장애아동은 무 단서, 문맥 단서, 쉼 단서, 문맥·쉼 단서 모두에서 언어연령 일치일반아동과 생활연령일치일반아동에 비해 구조적 중의성 이해 과제 수행점수가 낮았다. 생활연령일치일반아동은 문맥 단서와 쉼 단서를 제공했을 때 비슷한 이해력을 보였으나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일치일반아동은 문맥 단서 조건을 제공했을 때보다 쉼 단서 조건을 제공했을 때 이해력이 높았다. 또한,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일치일반아동, 생활연령일치일반아동 모두 문맥 단독, 쉼 단독 단서보다 문맥·쉼 복합 단서가 제시되었을 때 높은 이해력을 보였다. 둘째,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일치일반아동, 생활연령일치일반아동의 구조적 중의성 문장 유형에 따른 수행능력을 비교한 결과, 집단 간 유형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결론: 학령기 단순언어장애아동에게 다양한 형태의 단서를 복합적으로 제공하고, 문맥뿐만 아니라 쉼(운율)도 고려하여 구조적 중의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중재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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