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채영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5.1
수록면
760 - 770 (11page)
DOI
10.5762/KAIS.2025.26.1.76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 중심 유아 예술통합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하여 미술과 수학을 중심으로 문헌 고찰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놀이 배경, 놀이의미 읽기, 활동분석을 통해 개정 누리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교사의 상호작용 및 놀이 지원을 고려한 예술통합교육 적용의 실제도 제시하였다. 교사는 유아 놀이의 흐름이 방해 되지 않도록 진행 과정을 융통성 있게 운영함을 물론이고, 수학적 지식 습득과 미적 체험 요소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다음 예상 관심과 놀이, 놀이 지원계획 및 평가를 통해 다각적인 놀이 지원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놀이 중심의 유아 예술통합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놀이 활동과 경험이 유아의 생활 경험 속에서 이루어지며 탐색과 창의적 표현, 예술감상 같은 모든 예술적 활동이 교육적 의미가 있는 놀이 경험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놀이 중심 유아 예술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관의 협조와 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되며 예술영역 내 통합과 타 교과 영역 간의 통합방안과 영아를 대상으로 한 예술통합교육에 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27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