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33 No.3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25 - 162 (38page)
DOI
10.54346/sjer.2024.33.3.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년부터 2024년까지 국내 영어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융합한 교수학습 실천 사례에 대한 연구논문 12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와 대학교 교육과정 내 수업 사례에 대한 융합 연구가 주를 이루었고 대부분의 연구에서 영어 의사소통능력 향상과 세계시민의식 함양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중적 목표가 관찰되었으며 다문화, 인권, 환경 등이 주요 주제로 다루어졌다.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내용통합학습, 매체활용학습, 학습자중심학습, 비판적 페다고지가 활용되었고 세계시민 의식 및 태도, 영어 말하기와 의사소통 능력, 사회 정서적 및 동기적 측면, 진로 및 실질적 적용이 융합수업의 주요 함의 및 효과임이 밝혀졌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1) 중·고등학교 융합 교육 연구 확대, 2) 융합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수학습법 연구, 3) 학습자 수준을 고려한 융합 수준 조절과 비계 장치 개발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