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87 - 10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후변화교육은 새롭게 개발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 주요사항으로 등장하면서 국내에서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시도는 기후위기가 이미 심각한 단계에 이르렀으며 학생들에게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후변화는 지표면에서 발생하는 다면적이고 복합적인 문제이다. 기후변화교육을 위해서는 지리적 사고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기후변화 현상의 원인이 되는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공간, 장소, 규모의 움직임에 대한 개념적 지식과 이를 뒷받침하는 지리적 사고력이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기후변화에 대해 학생들이 갖는 개념적 지식을 탐색하는 과정에 서 지리적 사고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하여 올바른 기후변화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기후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적 지식을 탐색한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시공간의 변화에 따른 지구 전체의 기후 체계에서 이해가 부족하고, 우리 나라의 위치, 관계,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오개념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교사는 학생들이 기후변화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위치, 관계, 특징과 같은 지리적 사고를 반영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