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오 (다빛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9 - 7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경험을 대상으로 Dewey가 말하는 ‘하나의 경험’이 지니는 시간성에 입각하여 동학년 교사공동체 형성이라는 현상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S 교사와의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한 동학년 교사공동체 형성에 관한 경험을 기술한 다음, 이를 Dewey가 「경험으로서 예술」에서 주장한 ‘하나의 경험’의 특성인 시간성에 입각하여 질적으로 사례 분석하고 동학년 교사공동체의 특성을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 S 교사가 동학년 교사공동체를 형성한 경험은 ‘하나의 경험’이라고 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사가 동학년 교사공동체를 형성하는 경험의 특성으로 다음의 세 가지를 논의할 수 있었다. 첫째, 교육과정을 함께 개발하고 공동으로 생활 지도를 하면서 형성되는 것이었다. 둘째, 교사를 둘러싼 여러 맥락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것이었다. 셋째, 교사 집단 내 상호 신뢰를 형성하여 긍정적 영향력으로 확산하는 일이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교사로서 마주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 학교 문화를 주도적으로, 그리고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하나의 매개로서 동학년 교사공동체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