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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연주 (동의대학교) 이은주 (동의대학교) 김민정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7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95 - 21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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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미디어교육 참여 여부에 따른 SNS의 혜택을 살펴봄으로써 미디어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2021년에 실시한 ‘청소년 미디어 이용실태 및 대상별 정책 대응 방안 연구 Ⅱ’의 중·고등학교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 2,686명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분석과 F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조사에 참여한 모든 청소년은 최근 한 달간 SNS 이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역별 미디어교육에 따라 이수 여부가 달리 나타났으며, 청소년의 유형(학생/학교밖청소년)과 성별에 따라 미디어교육 경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미디어교육 참여 여부에 따라 SNS 혜택에 차이가 존재하였으며, 성별과 학교급에 따라 SNS 혜택에서도 차이를 나타냈다. 이는 청소년들이 SNS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적 개입이 필요하며, 전 영역에 걸친 미디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고, 성별이나 학교급 등을 고려한 미디어교육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논의 및 함의가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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