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든샘 (양주초등학교) 소금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99 - 10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UCC를 활용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초등학생에게 적용하여 기후소양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기후 소양과 자기효능감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UCC를 활용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기후소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의 기후소양은 향상되었고, 인지적, 정의적, 실천적 영역의 전 영역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UCC를 활용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자기조절 효능감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디지털에 익숙하고, 자신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디지털 네이티브’ 특성을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들에게 UCC를 활용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료를 제작하고, 발표하고, 관람하는 전 과정에 학습 주체로 참여시켜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냈다. 위와 같이 UCC를 활용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기후소양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