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예 (국립부경대학교) 김대환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67 - 8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24 넥슨 아이콘 매치를 대상으로 소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일반 기업이 주최하고 스폰서를 담당하는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을 분석하고, 스포츠 이벤트 개최 정보 전과 후를 비교하여 스포츠 이벤트를 통한 스폰서 브랜드의 인식과 이미지 변화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Textom과 R을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수집 키워드로 선정된 ‘넥슨 아이콘 매치’와 ‘넥슨’을 기준으로 2024년 5월 21일부터 2024년 11월 22일까지 약 6개월 기간의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 채널은 네이버와 다음의 블로그, 카페, 뉴스, 웹 문서로 지정하였다. 데이터 분석의 경우 단어 빈도 분석, TF-IDF 분석, LDA 토픽 모델링, 감성 분석, 동시 출현 단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스포츠 이벤트와 함께 경기 관련 키워드들이 출현하였으며 관련 토픽의 경우 3개의 담론이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대중들의 감정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스포츠 이벤트 개최 전 과 후 대중들이 생각하는 스폰서 브랜드에 대한 주요 키워드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개최 후 스폰서 브랜드에 대한 대중들의 감정은 더욱 긍정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폰서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스포츠 이벤트와 스폰서십 문헌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스폰서 브랜드 관련 실무자에게 성공적인 스폰서십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28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