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만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5 - 33 (19page)
DOI
10.31308/KSSM.22.6.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축구 구단속성과 구단동일시, 스폰서적합성, 스폰서동일시, 스폰서십결과와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K리그 클래식에 참여하는 12개 구단 중 설문조사를 허락한 9구단의 고등학생 이상 홈 관중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집은 편의표본추출법을 활용하였으며, 각 경기장별로 100명씩 총 900명을 표집하였다. 표집된 설문지 중 1문항이라도 응답하지 않았거나 부적절한 응답이라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거한 810부를 최종유효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모형과 가설 검증은 AMOS 18.0을 활용하여 처리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단속성은 구단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구단동일시는 스폰서적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구단동일시는 스폰서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스폰서적합성은 스폰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스폰서동일시는 스폰서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스폰서이미지는 스폰서제품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관중의 구단속성이 스폰서이미지와 스폰서제품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동일시요인과 스폰서적합성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스폰서십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동일시를 유발하고 프로축구-스폰서적합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구단속성의 가치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가설검증 및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6537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