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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8집
발행연도
1999.9
수록면
279 - 30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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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 4, 5세의 유아들을 동일연령과 혼합연령 집단으로 구분하여 그들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의 과정을 집단별, 연령별로 비교분석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유치원에 입원한 3, 4, 5세의 유아들을 동일연령집단과 혼합연령집단으로 구분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 다음, 3개월간의 집단생활을 마친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들의 친사회적인 행동발달 양상이 집단과 연령에 따라 얼마나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비교검토하였다.
부모가 평가한 자녀들의 사회성 발달정도를 유치원에 입원하였을 초기와 3개월간의 유치원 생활을 마쳤을 때를 비교하여 집단별,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혼합연령집단과 동일연령집단의 모든 유아들에게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그들의 사회성은 집단생활과정에서 증가현상을 보였으나 그것은 모든 연령에서, 그리고 혼합연령과 동일연령의 양집단에서 유사하게 나타났다. 또한 교사가 유아의 반응내용을 중심으로 평가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정도를 집단별, 연령별로 비교분석한 결과에서도 양집단의 모든 연령의 유아들에게서 사전검사 때보다는 사후검사 때에 친사회적 행동의 빈도는 증가한 반면에 공격적 행동 및 비사교적, 무반응적 행동의 빈도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일한 집단구성의 효과는 오직 5세 유아들의 대인관계 형성능력에서 나타났을 뿐이다. 그들은 집단생활을 시작할 때에는 유사하게 출발하였으나 3개월간의 집단생활을 끝마친 후에는 혼합연령집단의 유아들이 동일연령집단의 유아들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연령집단 구성방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들은 각기 자신이 소속된 집단에서 또래들과의 집단생활을 통하여 다양한 방식에서 자신의 친사회적인 행동을 발달시키며 집단에 적응하고 있었다. 따라서 집단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는 것보다는 유치원의 실정과 지역사회의 특성에 따라 혼합연령집단 구성방법은 엄격하고 획일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적절한 발달적 대안으로, 동일연령집단 구성방법은 유아의 규범적인 발달적 적절성에 대한 대안으로 선택?적용하는 것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을 조력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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