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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79 - 1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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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혼합연령집단 구성의 논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분석해봄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연령구성의 바람직한 방안 모색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혼합연령 학급구성에 관한 외국의 사례를 포함하여 혼합연령에 대한 현황 및 쟁점에 대해 알아보고, 혼합연령집단 구성에 대한 찬반 입장을 정리하였다. 유아의 혼합연령구성은 인지적 기능과 사회성 발달, 어휘력 향상과 의사소통 능력 발달의 면에서 정적 기능이 있다. 반면, 좌절과 열등감 경험, 잘못된 행동과 언어 모방 등 부정적인 측면이 제기된다. 그러므로 혼합연령 구성의 긍정적인 영향을 최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 많은 연구와 적용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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