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3집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47 - 17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가 평가한 유아 창의성 평가의 차이 및 유아 창의성과 마음이론간의 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3, 4, 5세 유아 172명과 그들의 어머니와 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창의성 평가에 대해 전체적으로 교사 평가와 부모 평가는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보다 부모가 높게 평가하였다. 구체적으로 남아와 여아, 5세 아에서 교사보다 부모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음이론 전체에 대해 부모 평가의 탈규범성과 몰입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아의 마음이론에 대해서는 교사평가의 탈규 범성과 몰입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3세 아의 마음이론에서는 교사 평가의 몰입과 부모 평가의 확산적 사고, 4세 아의 마음이론에 대해서는 부모의 평가의 탈규범성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마음이론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창의성의 하위요소인 몰입은 정적 예언관계를, 탈규범성과 확산적 사고는 부적 예언관계를 나타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746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