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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21 - 1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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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자본시장에서 고객만족도가 정보효과를 지니고 있는가를 사건연구(event study)를 통해 분석한다. 즉 원가, 매출, 이익, 수익률과 같은 단기지향적인 성과지표가 제공하지 못하는 정보에 대해서, 고객만족도와 같은 미래지향적이고 선행적인 성과지표가 시장에 공시되었을 때 투자자들의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주가에 추가적인 반응이 나타나는가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현재 시점에서의 고객만족도 정보효과가 과거 시점에서의 고객만족도 정보효과를 비교함으로써 고객만족도 정보효과의 변동 여부를 검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도 정보효과의 산업별 차이를 검증하여, 고객만족도에 대한 정보가 어떠한 산업적 특성에서 투자자들에게 보다 중요한 정보로 인식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실증 분석 결과, 산업별 고객만족도 1위로 선정된 기업들의 경우와 전년대비 순위가 상승한 기업들의 경우 시장에 긍정적인 정보로 전달되어 발표시점에 비정상 수익률이 유의적인 양의 값을 보였고, 이러한 정보효과는 과거에 비해 현재 자료에서 보다 뚜렷하게 검증되었다. 또한 고객만족도 정보가 경쟁적인 산업적 특성 하에서 보다 의미 있는 정보로 반영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가설 및 연구 방법
Ⅳ. 표본
Ⅴ. 실증분석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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