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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희 (울산대학교) 이규백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7호(Vol.23 No.1)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32 - 42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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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커피전문점에 적용 가능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서비스스케이프가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스케이프 측정항목과 고객만족에 대한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4곳을 선정하여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서비스스케이프 측정척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서비스케이프의 기준을 좌석의 안락성, 심미성, 청결성, 공조환경으로 세분화하여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에 따른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만족간의 관계가 브랜드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비교 연구하였다.
첫째,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에 따른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만족과의 차이검증에서 엔제리너스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브랜드별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차이검중에서 엔제리너스의 심미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차이검증에서는 커피빈은 심미성에서 ‘바닥과 벽의 색상 어울림’의 수치가 가장 높게 나왔고, 할리스는 공조환경에서 ‘실내조명은 편안한 느낌을 줌’, 엔제리너스는 청결성에서 ‘카운터와 실내조형물이 청결함’, 스타벅스는 공조환경에서 ‘배경음악이 커피를 더 맛나게 함’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나고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국내 커피산업의 특성
3. 이론적 고찰
4. 에스프레소커피전문점의 서비스스케이프 특성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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