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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주자가례 수용과 보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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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시마오 미노루 (게이오기주쿠대학교) 김경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16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85 - 31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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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에서는 주자의례의 영향 하에 독자적인 가례가 편찬되었다. 그중에서도 ??수매가례壽梅家禮??가 유명하다. 이 같이 베트남의 사회, 문화에 주자가례가 남긴 족적은 명백하나, 실제로 어떤 역사적 과정을 거쳐 베트남에 가례가 수용되어 왔는가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전혀 연구되지 않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우선 베트남에서 편찬된 제 가례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더하여 중국의 가례와의 관계, 그리고 베트남 사회에서의 독자적인 전재에 대해 간단히 검토하려 한다.
17세기 후반은 정치, 도덕질서의 재건을 위해 문인文人의 복권이 추진된 시대로서 위치지어진다. 1663년에는 유교에 충실한 위정자들이 교화47조를 반포했다. 교화47조가 반포된 시기에 정권의 충주에 있었던 호사양胡士揚은 독자적인 가례, 즉 ??호상서가례壽梅家禮??를 편찬했다. 그는 본래의 ??주자가례朱子家禮??에 규정되어 있지 않았던 실천, 즉 중원절中元節에 사당에 공양하고 제사하는 것을 인정할 것인가에 대해 주저했다. 이미 이 습관이 일반화되어 있었기에 결국 그는 이에 타협하지 않을 수 없었다.
17세기에는 풍수사가 장례에 관여하고, 묘소를 결정하는 것이 드문 일이아니었다. 18세기에 들어서면, 베트남판 가례의 판각?출판이 시작된다. 1707년에는 ??첩경가례捷徑家禮??, 1739년에는 ??호상서가례胡尙書家禮??가 간행되었다. ??첩경가례??는 보다 통속화된 가례로 보이나, 이에 의해 ??호상서가례??가 구축驅逐된 것은 아니었고, 18세기 후반에도 ??호상서가례??의 새로운 판이 간행되었다.
18세기 후반에는 호가빈胡嘉賓이 ??수매가례??를 간행했다. 중원절, ‘七七日, 百日’의 제문뿐만 아니라, 이 가례는 더 잡다한 내용까지 포섭했다. 또한 이가례는 ??호상서가례??로부터 ‘상지相地’선생에 관한 기술記述을 이어받았고, 나아가 개장에 관련해서는 풍수설을 인용하여 묘가 자손에게 불행을 일으킨다고 보이는 경우, 개장을 하도록 지시하고 있다.
19세기에는 ??첩경가례??와 ??호상서가례??가 자취를 감추고, 촌락의 지식인들에 환영받은 ??수매가례??만이 보급되었다. 완왕조阮王朝와 유교적 지식인들은 이를 비판했으나 통속화된 사례는 출판을 계속해 갔다.

목차

요약문
머리말
1. 베트남의 제諸 가례
2. 베트남이 수용한 중국의 가례
3. 베트남의 독자적인 전개
결론에 대신하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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