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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33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73 - 19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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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방송광고 규제 인식 전반에 있어서 소비자들 간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소비자는 연령별 할당표집을 통해 200명의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광고업계 차원의 자율적인 규제 보다는 소비자ㆍ시민 집단이 중심이 되는 사회적 규제와 합동 규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방송광고 규제수준과 외래어, 비속어ㆍ은어ㆍ반말 사용, 그리고 선정성에 대한 규제가 약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광고 총량제에 대해서는 디지털 세대와 민주화ㆍ산업화 세대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반면에, 중간광고의 도입에 대해서는 세대에 상관없이 반대하는 의견을 나타냈다.

목차

요약
Ⅰ. 연구목적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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