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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석 (동북아역사재단)
저널정보
한일관계사학회 한일관계사연구 한일관계사연구 제33집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79 - 11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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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 나는 지유샤의 역사교과서와 후소샤의 교사용지도서의 일본 고대사 서술을 분석하여 "새역모"의 일본 고대사 인식을 살펴보았다.
교과서 서술에서 다루어지는 고대사 영역의 가장 비중 있는 사항은 역시 "고대국가"의 성립과 소위 전통문화의 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점은 비단 "새역모" 교과서만의 특성이 아니라 현행 일본 교과서 일반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새역모" 교과서는 일본 고대사의 전개 과정을 과거의 조상-현재의 일본인 사이의 자기들만의 폐쇄적 연결 관계 속에서 이야기하려고 하였으며 또한 동아시아 諸國과의 관계에서 특히 중국과 한반도 국가에 대한 일본(倭 Wa)의 독자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의식하고 있다는 점이 기타 교과서와 구별되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본의 독자성 강조는 전통문화의 형성에 관한 서술에서도 그대로 투영되어, 예를 들어 "國風文化(Kokuhu Bunka)"를 대륙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은 문화로 간주하는 국수주의적 태도가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으며, 이러한 독자성을 지닌 고대국가의 형성과 전통문화의 성립을 聖德太子라는 이상적 인물상을 통해 설명하려고 하는 점도 "새역모" 역사 인식의 이색적인 점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지유샤판 교과서의 古代史 기술의 정리
3. 扶桑社 ‘교사용 지도서‘와 고대사
4. ‘새역모’ 고대사 구상의 특질
5. 맺음말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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