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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홍 (천진외국어대학)
저널정보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중국조선어문 중국조선어문 2015년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8 - 4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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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동표현은 한국어문법의 중요한 범주로 간주되여 일찍부터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한-중 교과서가운데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학습하기 쉬운 문법해설을 찾기 어려운 상태이기때문에 교육현장에서 교원이나 학습자들에게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북경대학교의 교재에서 나타난 피동표현을 분석하여 그 부족함을 지적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년별 피동표현에 대한 교육목표를 세우고 교과서내용 수정제안도 밝혔다. 결론부분에서는 “-아/어, 여지다”를 중심으로 교재내용설계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목차

론문요지
1. 머리말
2. 기존교재의 문제점
3. 한국어 피동표현의 학년별 교육목표
4. 교재설계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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