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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체. 오윤게렐 (단국대학교) 송병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39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83 - 20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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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 몽골 정부의 교육 정책과 몽골 초 · 중 교육기관에 대한 음악교육 표준안에 포함된 몽골전통음악교육 지침을 검토하고, 이 정책이 2014년에 개정된 몽골의 일반 초등교육기관 교과서에서 어떻게 반영되었는지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몽골 전통음악교육의 현황을 고찰한 것이다.
몽골의 초중등학생에 대해 전통음악 학습을 강화하는 정책은 2007년 발의된 ‘새천년개발목표’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현 정부의 2012년 액션플랜 중 교육개혁 정책에서도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을 2014년 개정된 몽골 일반초등학교 음악 교과서를 통하여 검토한 결과 몽골 초등교육기관의 전통음악 교육은 민요 감상과 전통악기 연주 등 학생들의 접근이 용이한 부분부터 시작하여, 학생들이 전통음악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민요와 율동을 함께 하는 체험 학습을 통해 진행하고 있음이 검토되었다.
특히 감상과 가창 부분에서는 몽골의 유목전통생활과 몽골의 대표 가축들을 가사에 실어 표현한 민요를 주로 담았으며, 소수민족의 전통 민요를 각 민족 별로 분배 및 배치하였다는 점이 주목된다. 소수민족의 전통 민요는 학년 마다 수록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는데, 몽골의 소수민족의 전통음악을 초등학교 저학년 때부터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몽골 전통문화의 정체성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는 음악교육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한 논의로, 초등교육기관에서의 전통음악 교육을 보다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몽골 전통음악을 지도하는 교사에게도 전통음악 교안의 작성 및 교수법 훈련을 통한 질적 향상이 필요하며, 전통음악 전문가 양성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또한 전통음악교육의 부흥에 대한 프로그램과 개혁안은 지속적인 시행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현 몽골 정부의 액션플랜 교육정책
Ⅲ. 몽골 초 · 중 교육기관의 음악교육 표준안
Ⅳ. 몽골 일반 초등교육기관의 전통음악 교육내용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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