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06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11 - 148 (38page)
DOI
10.16914/ar.2015.106.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결정 이후, 방송광고판매 시장은 입법상의 공백기를 거쳤다. 그리고 6개의 의원 입법안과 시민사회의 입법청원을 토대로 2012년 이른바 ‘미디어렙법’이 제정되었다. 미디어렙법 제정과정에서 지역 및 종교 등 중소방송사의 생존과 공생발전에 대한 쟁점이 제기되었고 그에 대응하여 동법은 방송통신위원회에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를 설치·운영하도록 규정했다. 2013년 6월 제1기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가 출범해 2년여 동안 21차례의 정기회의를 개최하였다. 동 위원회를 통해 실현하고자 한 입법자들의 입법 목적이 달성되고 있는지 여부를 실제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위원들, 방송 매체사에 오랫동안 종사해 온 방송광고 전문가들의 의견조사를 통해 평가하고, 개선점을 모색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분석결과 내부 위원이나 외부 전문가들은 위원회가 방송광고의 균형발전 쟁점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는 것을 성과로 평가했다. 그러나 위원회의 실무적 권한의 한계, 의견의 정책반영상의 한계, 예산 및 운영상의 한계 등을 개선해야 할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위원구성 방식도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의 구성과 운영
3.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평가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