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경자 (장애아전문 다솔어린이집) 안영혜 (한국국제대학교) 홍순옥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4집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65 - 9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아동권리존중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행을 살펴봄으로써 장애아동 권리존중보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P시의 장애아전문어린이집에 현재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유아특수교사, 치료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 Scheffe 사후검증을 통해 분석하였고, 심층면담자료는 전사한 후 코딩(coding), 분류, 범주화 과정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들의 아동권리존중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들의 직무유형에 따른 아동권리존중 영역별 하위내용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이에 대한 사후검증 결과 보육교사와 치료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장애아전문어린이집 보육교직원들은 사회적 편견을 가지지 않는 것이 장애아동의 권리존중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고 실생활 중심, 흥미중심, 개별적 발달수준, 지역사회 문화행사 참여, 다양한 경험을 통한 교육을 중심으로 보육을 실행하고 있었으며, 장애아동의 다양한 발달적 특성의 차이, 자율성 허용범위와 지도를 위한 훈육 사이에서의 혼란,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지역사회참여 기회 및 아동권리존중 보육에 대한 지식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으며,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개선 및 이를 위한 홍보, 다양한 아동권리 존중교육을 받을 기회제공, 사회적 참여 기회의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목차

[ 요약 ]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