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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기기 (우송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경영학전공(뷰티경영학코스)) 장수월 (우송대학교) 김혜균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79 - 29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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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메이크업은 예술적인 목적 이외에도 상업적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표현 방법 및 영역에 있어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대별 앙리 마티스의 회화를 모티브로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을 연구하였으며 연구를 위해 먼저, 아트 메이크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앙리 마티스의 회화를 초기, 중기, 후기로 시기를 분류하여 특징들을 조사하고 시기별 특징을 반영한 7가지 작품을 선정하여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을 계획한 후 작품을 제작하였다. 디자인 계획과 작품 제작에는 회화에서 나타나는 소재, 색채, 표현기법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여 인체의 얼굴 부분에 공간, 형태, 감정,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그 결과 인체에도 회화에서 활용하는 자연과 사물 등의 2차원적 소재의 활용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고 명암의 대비, 원색을 활용한 시각적 효과를 강조 또는 대조하여 공간과 감정,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회화에서 사용하는 콜라주 기법 등이 아트 메이크업의 오브제 기법 등과 유사하여 향후 아트 메이크업 영역에서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즉 아트 메이크업과 회화를 결합한 예술적 표현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아트 메이크업의 예술적 영역을 확장하고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작품 제작 표현의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다양한 회화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아트 메이크업 디자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후속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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