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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최믿음 (KBS) 오대영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23 - 16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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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SNS 기반의 금융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연구는 세대별 스마트폰 SNS(카카오톡 등) 기반 금융거래 애플리케이션 수용의도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이끌어 내기 위해 기술수용모델, 보호동기이론, 계획행동이론을 통한 구조모형을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핵심적인 발견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30대, 40-50대, 60대 이상 등 세대를 막론하고, 기술수용모델 변인 중 용이성 인식은 유용성 인식에, 유용성과 용이성 인식은 스마트폰 SNS 기반 금융거래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20-30대의 경우 보호동기이론 변인 중 심각성 인식은 부적으로 취약성 인식은 정적으로 스마트폰 SNS 기반 금융거래 애플리케이션 이용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보호동기이론 변인은 20-30대에 한정해서만 스마트폰 SNS 기반 금융거래 애플리케이션 수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40-50대의 경우 계획행동이론 변인 중 인지된 행위통제 변인의 설명력이 도출되지 않았다. 반면 20-30대, 60대 이상의 경우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위통제 등 계획행동이론 변인 모두 스마트폰 SNS 기반 금융거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스마트폰 금융거래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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