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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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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설리 (인제대학교) 양근영 (인제대학교) 김남훈 (인제대학교) 최인영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3 - 5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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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애니메이션은 EBS 채널을 중심으로 교육용 TV 애니메이션이 활발하게 제작되고 있다. 따라서 보건교육 역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다면 아동의 눈높이에 맞춘 건강에 대한 올바른 정보전달 및 상상력 증대에 효과적일 것이다. 현재 아동 교육 애니메이션 제작관련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보건교육을 중점으로 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보건교육용 애니메이션 개발 방향 모색을 위해 아동용 애니메이션의 보건교육용 스토리텔링 및 에듀테인먼트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교육 목적성을 가진 EBS 채널에 방영된 아동용 TV 애니메이션과 국내 작품에 범위를 한정했다. 연구를 위해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과 에듀테인먼트 개념을 정의하고, 아동 보건교육 내용과 분석 틀을 구성하였다. 건강 교육을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 대표작 3작품을 선정하여 보건교육용 에피소드를 추출, 스토리텔링 및 에듀테인먼트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스토리의 주요 사건에는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슈팅 게임 같은 게임 요소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아동의 동일화 성향을 고려한 어린이 비율의 호감형 캐릭터를 사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에듀테인먼트의 교육 요소는 게임 요소, 컨셉 다양화와 교육 내용의 반복노출을 통해 학습을 강화시킬 수 있다. 코믹, 우정에 대한 내용과 동물이나 로봇형 캐릭터로 흥미를 높이고, 다양한 시청각 효과를 통한 지속적인 자극으로 몰입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개발시 스토리의 플롯과 캐릭터의 설정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며, 게임요소와 컨셉의 다양화, 5-10분 내외의 짧은 분량과 반복학습, 다양한 시청각적 효과를 활용한다면 보건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의 효과적인 제작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사례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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