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43 - 15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시대가 가져온 소통의 혁신적인 환경은 문화콘텐츠산업 분야의 전 세계적인 활발한 교류를 이끌어내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은 산업적 점유율 면에서도 타 산업분야를 압도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선진국가에서는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산업은 캐릭터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산업적인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국내 순수 창작 애니메이션 <라바(Lava)> 시리즈의 성공은 크게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라바>의 성공 요인은 문화적 장벽을 뛰어 넘어 전 세계 관객이 쉽게 이해하고 읽어낼 수 있는 비언어적 소통에서 찾을 수 있다. 실제로, <라바>는 비언어적 소통을 중심으로 한 의미작용을 추구함으로써 다른 문화권의 관객이 작품에 내재된 가치를 감소시키는 ‘문화적 할인’의 폭이 크지 않다. <라바>에서 보이는 비언어적 소통의 유형은 ‘도상’, ‘지표’, ‘상징’의 관점에서 접근될 수 있으며, 비언어적 표현들의 직관적인 이해와 해석을 통해 관객과의 의미작용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라바>의 비언어적 소통 유형에 대한 연구 성과는 국내 애니메이션 작품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적 접근 방식으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는 실용적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에 대한 접근
3. 애니메이션 언어의 기호적 유형
4. <라바>의 비언어적 소통 유형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88-001090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