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녀 (동강대학) 박형신 (동강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03 - 12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요를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성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J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아 30명(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유아의 언어능력과 음악성에 대한 하위요소 및 전체 점수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동요를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활동은 유아의 음악성을 증진시켰을 뿐만 아니라, 하위영역인 음감과 리듬감에서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요를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활동은 유아의 언어능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영역인 어휘력, 언어이해력, 언어표현력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에게 동요를 활용하여 이야기 다시 말하기 활동으로 접근하는 것은 유아의 음악성과 언어능력의 신장에 효과적인 활동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