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희연 (숭의여자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23 - 5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배변학습과정을 질적으로 관찰하여 이를 이해하고 영아에게 있어서 배변학습과정에서의 놀이의 의미를 탐색해 봄으로써 영아의 양육과 보육에 교육적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배변학습과정을 겪고 있는 1세 영아를 대상으로 1년동안의 삶 속에서 관찰과 어머니와의 인터뷰, 어머니의 블로그, 연구자의 현장일지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나타난 영아 배변학습과정에서의 놀이의 의미는 ‘기저귀에 대한 친숙함을 표현하는 놀이’, ‘기저귀와 분리를 위한 놀이’, ‘새로운 대상의 발견으로서의 놀이’, ‘연습으로서의 놀이’, ‘격려와 지원으로서의 놀이’ 로 나타났다. 놀이는 결국 영아가 배변학습을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양육자는 영아의 배변학습을 위해 놀이의 의미를 인식하고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영아의 배변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놀이’의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