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2집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5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자기결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및 충청 소재 영유아기관 교사 21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과 자기결정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자기결정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절차에 따라 위계적 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성격강점, 자기결정성은 삶의 만족도와 상관이 있었다. 둘째, 성격강점 중 정의와 인간애 그리고 자기결정성의 유능성은 삶의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성격강점 중 초월성, 지혜, 지식과 자기결정성의 관계성은 삶의 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자기결정성은 성격강점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 있어서 부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교사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강점변인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고, 자기결정성을 매개로 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046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