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5 - 4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고자 한 연구로 `영상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 인성교육방법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학생 31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론 과목에서 12주 동안 영상을 활용한 토의활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였고, 사전-사후 인성검사, 인성개념도 작성, 수업 중 개별 또는 조별 생각기록, 수업에 대한 성찰기록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사전-사후인성검사점수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으며, 특히 인성의 하위덕목 중 사회성과 정체성 측면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정성적인 분석을 통해서 연구대상자의 인성개념이 명료화·심화 되었으며, 자기이해 및 자신감 향상,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 상황 판단력과 실천력 향상 등 인지, 정서, 사회적인 측면에서 고르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