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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9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7 - 8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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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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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공동체 의식과 친사회적 행동 증진을 위한 나눔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미국의 대표적 나눔교육 프로그램인 Student Service and PhilanthropyProject를 기반으로 총 5회기로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자는 편의표집을 통해 서울 소재 초등학교 2학급을 선정하였으며, 한 학급은 실험집단(n=24)으로 나눔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비교집단(n=23)인 학급은 일반적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자료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이 공동체 의식 증진에 미치는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하위요인인 자율성과 공공의식은 프로그램 실시후 실험집단의 점수가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본 프로그램은 친사회적 행동에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 중 도와주기, 친절하기, 공감하기 영역에서 긍정적인 효과가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 나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증거기반실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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