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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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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봉준호 (극동대학교) 이상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3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31 - 142 (12page)
DOI
10.24992/KJHT.2017.04.26.0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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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업체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회사에서의 신뢰가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과제를 두었다. 첫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회사에서의 신뢰요인을 분석하여,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둘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조직신뢰가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셋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동료신뢰가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연구를 위한 모집단은 외식업체에서 근로하는 비정규 직원을 대상으로, 30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271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신뢰 요인은 조직신뢰, 동료신뢰 2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조직신뢰는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비정규 직원이 지각하는 동료신뢰는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비정규 직원을 활용하여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아울러 정규 직원과 마찬가지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할 경우 비정규 직원들도 높은 고객지향성과 직무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실무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또한 연구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었던 심리적 불안감을 상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필요성이 요구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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