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성우 (부산대학교) 조송현 (부산대학교) 하제현 (세인트로즈대학)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29 - 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른 스포츠 용품에 비해 외국산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높고 다양한 원산지 조합이 이루어져 있는 골프클럽의 주요 브랜드국이면서 제조국인 미국, 일본, 중국에 대한 원산지이미지 즉, 일반적 국가태도 및 일반적 제품태도의 차이와 원산지조합에 따른 복합원산지제품의 특정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았다.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거주하는 골프클럽 구매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 확률표본추출법 중 유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부산과 경상남도 소재의 10개 골프연습장을 선정한 후 총 320부의 유효 표본을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SPSS WIN 15.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Cronbach's α 검증 및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하였고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클럽 생산국의 일반적 국가태도는 국가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일본, 미국, 중국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클럽 생산국의 일반적 제품태도는 국가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일본, 미국, 중국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복합원산지 골프클럽의 특정제품태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일본브랜드-제조국일본’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복합원산지의 구매의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일본브랜드-제조국일본’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국 미국-제조국 미국과 브랜드국 미국-제조국 일본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4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