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197 - 20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 프로스포츠의 하나인 프로야구팀을 브랜드로 설정하고 브랜드자산 구성요인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대상은 프로야구 경기관련정보를 접해보거나 경기를 직접 관람한 경험이ㆍ있는 집단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표본은 비확률 편의추출방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도구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해 설문내용의 타당도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후 설문내용을 수정ㆍ보완하여 최종 설문지로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12.0 통계패키지와 AMOS 4.0을 사용하였다.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지각된 품질, 리더십/인기도, 브랜드 인지, 경기관람 후 만족, 차별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회수된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품질은 충성도, 관람만족, 브랜드 차별성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더십/인기도는 충성도, 관람만족, 차별성, 조직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인지는 충성도, 관람만족, 차별성, 조직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기관람 후 만족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차별성은 조직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각품질, 리더십/인기도, 브랜드인지, 관람만족, 차별성, 조직평가는 팀브랜드 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충성도는 브랜드자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