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창범 (상해사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73 - 482 (10page)
DOI
10.18208/ksdc.2017.23.3.4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산업 발전, 신상품 출현, 생활 변화 등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세상 속에도 그 중심에는 항상 인간이 있고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가 이것들의 동인이다. 따라서 오래 전부터 인간의 가치에 대한 연구는 있어 왔으며 기업에서는 인간에 대한 연구 자료를 상품 개발에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인간 가치에 관한 이론적 모형들과 실무적 상품 개발 사이에는 거리가 있기에 상품개발 입장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는 상품 개발 실무에 있어 파악하고자 하는 사용자 가치를 구조적인 방법으로 발굴하는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첫째 인간의 가치와 요구에 대한 이전 연구 자료들을 고찰한 결과 지금의 시대적 상황에 맞추어 인간 가치모형도 보다 확장되고 세분화되어야 하는 필요를 발견하게 되었고, 둘째 이에 따라 인간의 가치를 구성하는 세부 요소들(요구사항/목표의지/실천행동)을 정의하고 이것을 발굴하는 방법의 구조적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 모형을 신상품 콘셉트 개발을 위한 사용자 가치 발굴 과제 수행을 통해 그 유용성을 검증 받았다. 본 연구 결과인 사용자 가치 발굴 피라미드 모형은 향후,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인간 가치 발견과 이를 통한 신상품 개발에 실무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용자 가치 이론적 고찰
Ⅲ. 사용자 가치 발굴 피라미드 모형 개발
Ⅳ. 사용자 가치 발굴 피라미드 모형 응용사례 연구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312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