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369 - 404 (36page)
DOI
10.20437/KOAECE23-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경험하는 자투리 시간의 의미를 분석하는 데에 있다. 연구 대상은 대구시에 소재한 K유치원 만 5세 유아 26명으로 2017년 4월 3일부터 6월 30일까지 이루어졌다. 유치원 등원시간에서부터 귀가시간에 이르기까지 자투리 시간에 일어나는 유아의 이야기를 참여관찰과 비형식적인 면담을 통해 수집하였고, 달님반 유아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심층면담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들은 자투리시간에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자랑하거나 과시하기도 하고 고민을 또래와 공유하고 신체적 변화를 표현하기도 하고 휴식의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들은 자투리 시간을 통해 놀이를 즐기고 서로에게 호감을 표현하며 또래관계를 형성해 나갔다. 셋째, 유아들은 유치원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성인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기도 하고 또래와의 갈등상황을 나타내기도 하였으며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규칙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넷째, 성인들이 사용하는 비속어나 문화를 표현하거나 대중문화를 공유하고 즐기는 모습을 나타내며 사회문화에 관심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자투리 시간에 일어나는 이야기를 통해 유아들의 본질적인 특성을 이해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803662